안녕하세요! 이카 가족 여러분.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아직 모르시는분들을 위해서 2021 전기차 보조금안 확정안에 대하여 이야기를 드릴려고 합니다.
일단 심플하게 이야기를 해보면 국산차는 혜택을 많이 가져갔고, 수입차들은 피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테슬라 등 다양한 수입산 전기차를 사신분들은 아주 잘 사게된 셈이죠.
현대차의 ‘코나(기본형·HP)’와 기아차의 ‘니로(HP)’ 등은 800만 원의 국고 보조금을 최대로 받습니다. 다만, 올해 국고 보조금 최대 한도가 800만 원으로 줄어 지난해보다 보조금은 20만 원 줄었습니다. 여기에다 지방자치단체가 주는 지원금까지 합하면 두 전기차에 최대 1,900만 원의 보조금이 나옵니다.
또 수소차인 현대차의 넥쏘는 2,250만 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습니다. 지자체 지원금까지 합하면 최대 3,750만 원을 지원받는 것이죠. 전기 택시를 구매하면 200만 원의 보조금을 추가 지원 받습니다. 서울의 경우 지역보조금을 합하면 최대 1,8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긴 택시는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더 높다는 점이 고려됐습니다.
9000만 원 넘는 고가 차량인 테슬라의 ‘모델S’와 벤츠 ‘EQC400’, 재규어랜드로버의 I-PACE 등은 보조금을 받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