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잇단 화재로 ‘불차’ 논란을 지폈던 BMW의 해당 차종 중 상당수가 아직 관련 부품을 점검·교체하지 않아 여름 혹서기를 앞두고 추가 화재 사고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와 BMW는 해당 차량 소유주에게 거듭 리콜(시정조치)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지만, 이에 응하지 않는 이들을 상대로 강제 조치를 할 수 없어 수만대 차량이 도로 위를 달리는 형편이다.
지난해 8월 시작된 EGR모듈 교체는 완료율이 93%(16만여대)에 달하지만, 흡기다기관은 절반을 겨우 넘는 53.6%(9만2000여대) 수준이다. 차량 대수로는 EGR모듈 미교체 차량이 1만2000여대, 흡기다기관 미교체는 8만여대에 이르는 것이다. 국토부는 리콜 이후 화재가 발생한 15건을 분석한 결과 흡기다기관 미교체가 원인인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안내 수준의 ‘권고’로는 완료율을 크게 높이기 어려울 전망이다. 우선 작년에 내려졌던 운행정지 명령을 발동할 명분이 없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관련 화재사고가 없는데 국민 권익에 제한을 가하는 긴급명령을 발동하긴 어렵다”고 말했다.